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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사주학을 공부하고 전등사 불교대학까지 다니면서 불교에 심취했던 나도

  구약에서의 시편과 신약에서의 바울의 로마서에 심취했던 아니 전율했던

기억이 있었다.즉 다윗은 용감함대신에 심약히기 그지없는 왕으로서 생각자체가

없는 행동을 하고는 꼭 하나님성전에 나가 잘못을 회개하면서 눈물로 용서를 비는

행위가 거의 시편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보고는 이거 철면피가 아닌가 생각할

정도였다.그러나 그 위대한 다윗도 이러한데 우리같은 소시민들이야 어떻겠나

생각하니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시고는 참으로 한심하다 여기지 않겠는가.

듣건대는 키에르케고르가 집안에 긴복도를 지나가는 기도방을 만들고 거기서

하나님을 뵙고 기도하는 것이 제일 기뻤다고한다.그러다가 어느때부터 기도방가기가

무서워지기 시작했다는데 그 이유가 거의 매일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용서를 비는

자기를 발견한 것이다.그러면 하나님은 나를 어떻게 생각하실까. 아니 이놈아 똑같은

 잘못으로 오려면 다시 올것도 없다고 하시지 않겠나. 그다음부터 그 긴복도를

지나가면서 변명꺼리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그것도 몇번이지, 하나님께서

속으시겠나 생각하니 모골이 송연해지고 두려움을 지나쳐 공포심에 사로잡힌 일이

있었다고 한다.거기에 비하면 다윗은 정말 강심장이던가 하나님을 참으로 인자한

아버지로 안 것이 아닌가생각해본다.로마서에서는 이신칭의가 내맘에 꼭들었는데

마르틴 루터가 발의 한것이 아닌가. 원래 루터는 법학을 공부한 법학지망생이었는데

부친의 강력한 강요로 사제가 되었다.그래서 그런지 이신칭의도 법학도의작품냄새가 난다.

즉 십자가라는 법정에서 모든 인간은 피고로서 나온다.무조건 인간은 죄인이므로 

십자가에 못박힌다.거기서 못박힌 예수님을 보게된다.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네죄를

내가 대신받았다.그러므로 네죄는 사함을 받았다.이사실을 믿느냐'.

죄진 인간은 뜨거운 눈물을 흘리면서 '녜,믿습니다'.

감사!감사!또 감사한 마음으로 가슴에 예수님을 안고 풀려난다.무죄판결!

이신칭의, 예수를 믿으므로써 하나님의 의로서 징표되어 하나님백성이된다.

불교믿는 아니불교는 종교가 아니라 철학내지는 심리학이라 생각하는

내가 느닷없이 이밤에 이런 글을 쓰는것은 구약신약이 주는 어떤 감격때문이리라.

 

  • 구달 2023.09.23 05:41

    남각선사님, 오랫만입니다. 건강하시지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헌데...

     

    The just shall live by faith = 以信稱義 ?

    (바울 로마서 17장 1절)        (마틴루터 종교개혁) 


    주어와 목적어가 자리를 바꾼 것 같기도 하고... 

    信 = faith, 근데 이게 무언지? 


    하튼 만나서 반갑습니다. 

    건강하십시오. 


    구름에 달 가듯이 구달 드림


     





  • 남각선사 2023.09.24 03:27
    구름에 달 가듯이 구달시인은 별래무양하오
    유교문화권의 믿음과 기독교문화권의 믿음은 정말 달라도 너무 달라요.
    우선信은 사람의 말이 믿음이라는 것인데 그럼 사기꾼말이나 도둑놈말도
    믿으라는 것인가.여기서의 사람은 구달시인이 그렇게 싫어하는 유학에서의
    군자(도덕심(악을 싫어하고 선만을 추구함)을 갖춘 정치적 엘리트,플라톤적 철학자)를 뜻한다고 보네.
    즉 유학적 가치개념이 없으면 한자해석이 엉망이 된다고 봐야지.
    그러면faith는 무언가.첫째 사람 상호간의 약속에 대한 신뢰, 아니면 기독교적 믿음이
    라고 생각되네.약속에 대한 신뢰는 그리스상인들간의 신뢰인데 어기면 둘다 폭망하는 것이지.
    기본적으로 손익계산이 깔린 계산적 믿음이랄까.그런데 문제는 기독교적 믿음이야.
    하나님을 믿으라는 것인데 구약에서의 야훼하나님을 믿으라는 것인지 엘로힘하나님을 믿으라는 것인지
    이니면 신약에서의 예수의 아버님 성부를 믿으라는 것인지.
    야훼하나님은 흔히들 분노의 하나님인데 사람이 잘못하면 엄청 매정하고도 때로는 잔인하게 하시지.
    사실 불복종의 죄인으로 태어나 당연히 하나님 눈에 들을리도 없는데 타이르고 얼르고하지 않고
    에덴집에서 험하기 이를데 없는 동쪽으로 내쫒지 않나, 포로로 야만인에게 주어버리지를 않나.
    또 엘로힘하나님은 악의 화신인 사탄까지 창조하시어 가뜩이나 죄지은 인간을 꼬드겨 악의 구렁텅이로
    몰아 넣지를 않나. 그러나 다행이도 사랑의 성부인 하나님아버지를 예수가 믿는 바람에 죄인들이
    푸근한 마음으로 살게 해주신다고 믿어야 하나.
    근본적으로 유학에서의 도덕관념은 악을 원수처럼 싫어하는 관념이라 信에는 악은 없고 선만 있다는
    믿음이고 예수의 기독교적 믿음은 악을 필요악으로 규정하고 원수(악의 화신)도 사랑하라는
    관대한 우주적 믿음이라고나 할까.
    내가 알면 얼마나 알겠소.
    구달시인의 해박한 신학자급 견문과 지식을 종종 글로써 보내주시요.
    그래도 고1,고3때 같이 한반을 두번이나 해 보았으니 불교에서 말하는 인연은 엄청 많은가 보네.
    참으로 좋은 친구들을 알게된 것이 영광이요.